C# 기초다지기 - 상수




안녕하세요 열코입니다.

이번시간에는 C# 프로그램에서 상수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수란?

- 상수란 프로그램이 실행 중 변경되지 않는 고정된 값을 말합니다. 

(이러한 고정 값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리터럴 이라고 합니다.)

- 상수는 정수, 부동소수점, 문자, 문자열 상수가 존재하며 열거(enum) 상수도 있습니다.

- 상수는 일반 변수와 달리 정의한 이후에 값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예를들어 파이(π)와 같은 값은 3.14...인 값이며 변하지 않는 값입니다. 이를 표현할 때 우리는 상수로 표현합니다.


2. 정수 리터럴

- 정수 리터럴은 10진수 또는 16진수 상수가 될 수 있습니다.

- 16진수의 접두어는 0x 또는 0X이며 10진수의 접두어는 없습니다.

- unsigned(부호가 없는) 정수 리터럴에 u 또는 U 접미어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 long 타입의 정수 리터럴에 l 또는 L 접미어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10 // 10진수
0x4b // 16진수
30 // int
30u // unsigned int
15l // long
15ul // unsigned long
cs


3. 부동 소수점 리터럴

- 부동 소수점 리터럴은 정수부분, 소수점, 소수부분 및 지수부분을 포함합니다.

- 부동 소수점 리터럴은 10진수 형식 또는 지수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2
3.14159
314159E-5F
cs


4. 문자 리터럴

- 문자 리터럴은 작은 따옴표 ' ' 로 묶습니다.

- C#에는 \(백 슬래시)가 붙는 특정 문자(escape sequence)가 존재합니다.


Escape Sequence 

Value 

\\ 

\

\' 

' 

\" 

" 

\? 

? 

\a 

alert 

\b 

backspace 

\f 

form feed 

\n 

new line 

\r

carriage return 

\t 

horizontal tab 

\v 

vertical tab 


- 다음은 몇가지 escape sequence를 사용한 예제입니다.


1
2
3
4
5
6
7
8
9
using System;
 
namespace EscapeSequence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n\tWorld");
        }
    }
}
cs


- 결과


Hello

World


5. 문자열 리터럴

- 문자열 리터럴은 큰 따옴표 " " 또는 @ " " 로 묶습니다.

- 문자열에는 문자 리터럴과 escape sequence가 포함됩니다.

- 다음은 문자열 리터럴의 몇가지 예입니다.


1
2
3
4
5
"Hello"
"Hi, SEMOG"
"a \
b"
@"abc"
cs


6. 상수 정의하기

- 사용자가 일반 변수를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상수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상수를 선언하는 동시에 값을 초기화 해야합니다.


1
const double PI = 3.14159;
cs



이상 'C# 상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사항은 모두 커뮤니티에서 받습니다. -> 커뮤니티 바로가기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기초다지기 - 클래스  (0) 2018.11.08
C# 기초다지기 - 구조체  (0) 2018.11.08
C# 기초다지기 - 문자열  (2) 2018.11.07
C# 기초다지기 - 배열  (1) 2018.11.06
C# 기초다지기 - 캡슐화  (0) 2018.11.05
C# 기초다지기 - 프로그램 구조  (0) 2018.11.05
C# 기초다지기 - 변수  (0) 2018.11.05
C# DB연동  (1) 2018.08.29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