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는 런타임 스크립트 언어라 실행을 해야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요즘엔 크롬 개발자도구 (F12) 등 가볍고 좋은 기능이 많이 있어서 오류찾기가 수월하다.


일단 이 오류에 대해 알아보자.


SyntaxError 라는 뜻은 쉽게 말해 문법오류라는 뜻이다.

문법에 맞게 작성되지 않은 경우 나타나는 오류인데 이는 비교적 해결하기가 쉽다.

에러가 난 줄 수나 위치, 틀린 문법 등을 바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해당 파일 이름을 클릭하면 실제로 코드를 보여주며 빨간색 밑줄 쳐져있는 부분이 보일것이다.


실제로 가장 자주 나타나는 ) 나 '' 오류는 해당 줄에서 괄호, 따옴표를 열기 또는 닫기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이다.

따라서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오류가 난 코드의 행으로 이동하여 자신이 무엇을 잘 못 표기했는지(오타), 괄호나 따옴표 등이 열리고 닫힌것이 정확한지만 찾아내면 끝이다.


이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들여쓰기(탭)을 사용하여 코드 가독성을 높이고

띄어쓰기를 해서 문자와 변수, 괄호 사이에 가독성을 높인다.


예를들어 필자는 이런식으로 사용한다.


$(document).on('click' , '.class_name' , function() {

블라블라....

});


띄어쓰기와 문법 사이에 공간을 두어 가독성을 높인다.



또한 폰트도 개발자의 코드 가독성에 영향을 주는데,

보통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폰트는 consolas이며 윈도우 내장 폰트이다.

간혹 폰트를 바꾸는 경우가있는데 필자의 경우는 기본 폰트(consolas)가 가장 가독성이 좋았다.

(소문자 l (엘)과 대문자 I(아이)와 숫자 1(일)이 햇갈려서는 안된다.)

물론 개발자마다 다른 취향이 있으니 이는 자신이 사용해보고 가장 최적화된 폰트를 사용하기 바란다.


그럼 이만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