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목 :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중처리(병렬처리)의 특징

- 프로세서를 여러 개 사용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 : 작업 속도 향상

- 프로세서 중 일부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프로세서가 이를 처리 : 신뢰성 향상, 유연성


22. 매핑(Mapping)이란 가상 기억장치에 있는 프로그램이 주 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실행 될 때 논리 가상 주소를

물리 실제 주소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23. 논리연산

- AND : 입력 신호가 모두 1이면 1 출력(논리 곱)

- OR : 입력 신호 중 하나라도 1이면 1 출력(논리 합)

- NOT : 입력 된 정보를 반대로 출력(논리 부정)

- XOR : 입력 신호가 같으면 0 다르면 1 출력

※ XOR 연산자를 이용하여 두 데이터가 같은지 다른지 비교 할 수 있습니다.


24. 다음 불 대수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 함수는 1로 표기하고, d 함수는 don't care이기 때문에 d로 표기했습니다.

간략화이기 때문에 최대한 크게 묶어보겠습니다.


최대한 크게 묶었을 때 w'z + yz 로 간략화 할 수 있습니다.


25. 문제의 설명은 멀티(다중) 프로그래밍의 설명입니다.

- 분산처리 프로그래밍 : 여러 개 컴퓨터를 연결하여 작업을 분산하여 처리

- 일괄처리 프로그래밍 : 일정 기간(양)의 데이터를 모아 한꺼번에 처리

- 리얼타임 프로그래밍 : 처리 요청이 오면 즉시 처리(실시간)


26. 보기 4번은 수평 마이크로 명령에 대한 설명입니다.

- 수평 마이크로 명령 : 명령 한 비트가 한개의 마이크로 동작을 관할

- 나노 명령 : 나노 메모리에 저장된 마이크로 명령


27. 문제의 설명은 T 플립플롭에 대한 설명입니다.

- RS 플립플롭 : R선과 S선의 입력을 조절하여 bit값 유지 또는 입력 값을 저장

- D 플립플롭 : 입력 값을 그대로 저장(입력선 1개)

- M/S 플립플롭 : 출력 일부가 입력쪽에 다시연결(레이스 현상 제거)


28. 명령어 형식은 Operand부의 개수로 결정됩니다.


29. 제어 장치란 컴퓨터에 있는 모든 장치들의 동작을 지시, 제어하는 장치 입니다.

- 제어 장치에 입력되는 항목 : 명령어 레지스터, 플래그, 클록


30. 인터럽트 사이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동작

1) MAR ← PC, PC ← PC + 1 : PC가 가지고 있는 값 0번지를 MAR에 전송, PC값을 1 증가시킴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벡터의 위치를 지정)

2) MBR ← MAR, PC ← 0 에서 MBR ← PC, PC ← 0로  변경해야 옳은 동작 순서입니다.

3) M ← MBR, IEN ← 0 : MBR이 가지고 있는 명령의 주소를 MAR이 가리키는 위치에 저장, IEN에 0 전송(인터럽트 단계가 끝날 때 까지 다른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4) GO TO fetch cycle : 인터럽트 단계를 마친 후 fetch 단계로 이동


31. 4x2 RAM = 8 / 16x4 RAM = 64 이므로 64/8 = 8입니다.(단순 계산문제)


32. 문제는 LRU(Least Recently Used)의 설명입니다.

- FIFO(First In First Out) : 먼저 들어온 페이지가 먼저 교체

- LFU(Least Frequently Used) : 사용 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

- LIFO(Last In First Out) : 나중에 들어온 페이지가 먼저 교체


33. 다음 풀이 과정입니다.

1) 14를 2진수로 표현 : 00001110

2) -14를 2의 보수법으로 표현 : 11110010 (2의 보수 = 1의 보수 +1)

3) 오른쪽으로 1비트 산술 시프트 : 11111001 (Padding Bit)


34. DMA(Direct Memory Access)의 데이터 전송 절차

- 버스 사용 요구 → 버스 사용 허가 → 데이터 전송 → 인터럽트


35. 문제는 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에 대한 설명입니다.

- BPS : Bit Per Second (초당 비트 수)

- IPS : Instruction Per Second(초당 명령어 수) 


36. 누산기(Accumulator)란 연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37. 셀렉터 채널(Selector Channel)은 자기디스크와 같은 고속 입출력 장치에 적합한 채널입니다.

-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 : 저속의 입출력 장치 여러개를 동시에 제어하는 채널


38. 아스키 코드는 Parity비트 1개 + Zone비트 3개 + Digit비트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39. fetch는 CPU가 주 기억장치에 접근 할 때 바뀌는 상태 중 하나입니다.


40. 프로그램 카운터(PC; Program Counter)는 다음 번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로 분기 명령이 실행되는 경우에 목적지 주소로 갱신됩니다.



2018.04.28 필기 기출 해설 - 1. 데이터베이스

2018.04.28 필기 기출 해설 - 3. 운영체제

2018.04.28 필기 기출 해설 - 4. 소프트웨어 공학

2018.04.28 필기 기출 해설 - 5. 데이터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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